Travel/Place

타이페이 101 타워 ( Taipei 101 Tower )

Yuno.org 2010. 2. 7. 02:34
반응형


고백하자면... 타이페이에 도착하기 전까지 타이페이에 대해서 별 생각이 없었다. 중국이랑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추측만 했을 뿐이었다. 그리고 타이페이에 도착해서 공항에서까지도 그 생각은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타이페이 시내에서 대만 사람들과 함께 서는 순간 그 생각은 전부 바뀌었다. 이런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 " 내가 혹시 지금 일본에 와 있는건 아닐까? "

타이페이에 도착하고 배가 고파서 SOGO 백화점 식당가에서 밥을 먹으면서, 지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도, 길거리에 있는 식당들의 이름을 보면서도 저 생각은 떨칠 수가 없었다.

소니 PR 관 뒤로 101 타워가 보인다.



어쨋든... 타이페이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곳은 몇곳 없었다. 대만이라는 곳이 역사적으로는 한국과 비슷한 일을 많이 겪은 나라이지만, 중간에 국교도 단절이 되었었고, 한국에서 두시간 정도면 비행기로 닿을 수 있는 거리이지만  대만에 대해 아는것은 사실상 거의 없었다. 하지만 101 타워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다. (지금은 바뀌었지만) 세계에서 제일 높은 건물인 이곳은 아래층은 거대한 쇼핑몰로, 타워 자체는 사무실로 쓰이며, 제일 위에는 전망대가 있는 타이페이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다.

또한 이곳에는 일반적으로 고층 빌딩은 대부분 갖추고 있지만 관련된 기술은 잘 밝히지 않는 내진 설계의 비밀 역시 관광객에게 공개하고 있다.

워낙 높은 빌딩이고 밤에는 화려한 조명을 뽐내고 있으므로, 타이페이 시내에서는 쉽게 그 모습을 바라볼 수 있다.


타이페이 101 타워가 위치 하고 있는 지역인 여러 고급 백화점들이 들어서 있으며, 매우 깨끗한 거리다. MRT CITY HALL 역에서 부터 101 타워 사이에 있는 밝은 조명으로 스스로를 밝히고 있는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백화점과 관청 건물들을 지나면서 바라보는 타이페이는 어쩐지 중국스러울 것 같은 타이페이의 느낌을 한방에 날려 버릴 수 있다.
 

타이페이 101 타워에서 매우 흐린날 내려다본 발전된 지역. 백화점과 시청 등이 보인다.

아쉽게도 타이페이를 여행 한 4일간 돌아오는 날만 맑았고 다른 날들은 전부 흐리고 안개가 끼거나 비가오는 등의 저주를 받았는지라 쨍한 모습은 볼 수가 없었다.

쇼핑몰 메인 에스컬레이터 지역

타이페이 101 타워의 아래층에는 한국의 코엑스몰/타임스퀘어와 같은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쇼핑 몰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는 최고급 명품 브랜드에서 부터 시작해서 중저가의 브랜드까지 전부 입점하고 있는 타이페이의 유명 쇼핑몰이기도 하다. 방문 했던 시기가 크리스마스 시기라서 그런지 각 브랜드 마다 크리스마스를 테마로 여러가지 조형물(?)을 설치 했다. Tiffany & Co는 티파니의 상징인 에메랄드 빛의 티파니 브랜드 플랭 카드를 쇼핑몰 곳곳에 걸어두고 101 타워 앞에 거대한 트리를 설치 했고, 에르메스는 매장 앞에 작은 트리를 설치 했다던지.. 다양한 크리스마스 조형물로 방문객들의 눈을 즐겁게 만들어 주고 있었다.

매우 깔끔한 쇼핑몰 내부


쇼핑몰은 큰 복도를 기준으로 여러 층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워낙 깔끔해서 그 자체만으로도 고급스러움이 넘쳐났달까... 지하에는 큰 슈퍼마켓과 다양한 음식을 파는 푸드코트, 맥도날드, KFC 등 패스트 푸드도 자리하고 있어서 101 타워를 방문 하는 관광객에게 맛있는 음식의 즐거움을 선사하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었다.

방문 했을때 페라리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다.


101 타워를 가기 위해서는 메인 홀 위쪽에 있는 101 타워 전망대 매표소에서 표를 구매하고 앞에 있는 전용 엘레베이터를 탑승하면 말 그대로 순식간에 전망대층까지 올라갈 수 있다. 엘레베이터가 초고속 엘레베이터임에도 너무 부드럽게 올라가는지라 높은 곳까지 올라갔다고 느낄 수 있는 신체 기관은 귀 뿐이었다. 기압차로 인해서 멍- 해지는 것으로 아 올라왔구나.. 싶달까.

타이페이 시 야경

101 타워 전망대에서 밤의 타이페이시를 바라보고 있으면, 다른 세상에 와 있는 것 같다. 유리창 하나 사이로 창 밖의 야경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여러 생각이 떠 오르는건 나 뿐일까.


타이페이 101 타워에서는 무료로 오디오 가이드를 빌려주고 있다. 타이페이 101타워 전망대에서 각 기둥에 써 있는 오디오 가이드 번호를 이용하면 오디오 가이드로 미리 녹음된 설명을 들을 수 있는데 한국어 역시 지원하고 있다. 오디오 가이드를 들으면서 창 밖을 바라보고 있으면 가보지는 않았지만 그 앞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어 타이페이와 더 가까워 졌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많은 고층 빌딩들이 숨기고 있는 비밀을 101 타워는 방문객에게 공개하고 있다. 그것은 Damper 라고 불리우는 완충 장치이다. 대만이 화산 활동이 활발한 지역에 자리하고 있는 나리이기 때문에 지진을 피할 방법이 없다. 따라서 이 지진에도 무사한 건물을 짓기 위해서 이러한 완충 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이 완충 장치는 건물이 흔들릴 경우 그것을 빠르게 바로 잡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지진이나 강한 바람 등으로 건물이 흔들려도 이 댐퍼로 안전하게 균형을 잡는 것이다. 이 시스템을 Tuned Mass Damper(TMD/동조질량감쇠기) 라고 불리운다. 또 다른 이름으로는 능동질량감쇠기(Active Mass Damper), 조화흡수장치(Harmonic Absorber)라고도 한다.

이 장치는 건물이 흔들릴 경우 그 반대 방향으로 흔들림으로써 진폭을 줄여서 건축물을 안전하게 지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이 녀석을 타이페이 101 타워에서는 볼 수 있게 공개 해 놓았다.


건물의 흔들림을 잡기 위해서 800 톤짜리 이 녀석이 만들어졌다. 매우 튼튼한 강철 케이블에 의해서 허공에 메달려 있다. 엄청난 첨단 기술로 무장하고 있을 것 같았지만, 사실은 이 거대한 구형체가 이 건물을 지키고 있다는게 매우 신기하다. 첨단 건축 기법과 물리학의 만남으로 탄생한 이 댐퍼가 워낙 유명해서인지 타이페이 101 타워에서는 댐퍼라고 불리우는 101 타워 마스코트를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다. ㅋㅋ

예전에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봤던 내용이기도 한데, 101 타워는 특정 층마다 한층을 비워서 비상시에 대피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두고 있다. 고층 타워로는 전 세계에서 제일 안전한 타워라고 한다.

그리고 전망대에는 우체통이 있다. 유럽의 융프라우에 우체국이 있어서 Top of Europe에서 편지나 엽서를 보낼 수 있었던 것 처럼 이곳에서도 보낼 수 있는데 독특한 우체통이 자리하고 있다.



가족, 친구, 애인에게 보내는 우편물을 각각 다른 우체통에 넣을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달까. 나름 센스 있다. 그 뒤편에는 101 타워의 스템프가 자리하고 있어서 적당한 스템프를 찍어서 보낼 수 있게 되어 있다.

나름 귀여운 101 타워의 마스코트인 댐퍼는 전망대의 기념품 샵에서 파는데 VISA 카드로 결제하면 10% 할인 해주는 행사를 하고 있었다. (2009년 12월 기준)



p.s
 타이페이 101 타워는 매년 12월 31일 전 세계에서 손에 꼽히는 새해 축하 불꽃 놀이를 하고 있다. 건물의 곳곳에 엄청난 양의 불꽃놀이 화약을 설치해두고 새해 카운트 다운을 하면서 0시 0분 0초가 되면 101 타워 전체에서 불꽃이 터지는 장관이 펼쳐진다고 한다. 타이페이 호텔에서 TV 보다가 2009년을 위한 불꽃 놀이 시설 설치하는 뉴스를 보고 알았다.  -_- 그리고 유튜브에서 찾아 보니 이건 정말 건물이 터질 것 처럼 엄청난 양의 불꽃이 터져나온다. -___-

유튜브에서 링크를 하나 찾아서 첨가 해둠- 중국 여자애들이 오~ 아~ 오~ 아~ 해서 짜증이 좀 나지만 걍 참고 보는 수 밖에 -_-





반응형